본문 바로가기

CG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

 

1, 서론

 

Physically Based Rendering 또는 Unbiased Rendering은 정확한 물리 법칙을 이용하여 빛의 경로를 계산하고 물질의 재질을 표현하고자 하는 렌더링 방법이다. 특히 핵심이 되는 것은 광원으로부터 직접 물체에 도달하는 빛 뿐만 아니라 다른 물체로부터 반사되어 오는 빛, 즉 간접 조명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간접 조명을 표현하여 렌더링하는 것을 Global illumination (GI)이라고도 하며, 오늘날 대부분의 렌더러가 GI를 지원하지만, 피지컬 렌더러에서는 이러한 간접적인 빛을 계산하기 위해 보다 물리적 광학 현상에 가까운 알고리듬을 사용한다. 이렇게 간접 조명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시도는 오래전부터안 계속되었지만, 실제로 응용될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온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아래 이미지는 1990년 대 중반 래리 그리츠(Larry Gritz)가 만든 렌더맨 호환 렌더러인 BMRT (Blue Moon Rendering Tools)의 예제에 있는 렌더링 이미지이다, 반사된 빛에 의해 그림자가 만들어지는 장면은 당시에 개인적으로 상당한 충격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BMRT 예제 중 한 장면



출처: https://slee0303.tistory.com/entry/Physically-Based-Rendering [Feel the fear, and Do it anyway.]